이로운 지식

반응형
공매도의 시작은 늦췄지만 사라질 수 없다는 입장이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로운 지식입니다.

최근 정지되었던 공매도가 5/3에 재개된다는 소식이 들려와 화재입니다.

 

그렇다면 공매도가 무엇인지? 주식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는 위의 그림으로 정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증시 하락장이 예측이 되면 보유 주식이 없더라도 주식을 빌려서 매도를 실시 이에 따라 추가적인 주가 하락이 이루어지며 이는 곧 기업가치가 왜곡이 되어 일반 투자자들의 손실이 이루어질 수 있는 순환구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의 설명이 어려우신분들을 위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예를 들어 최근 화재인 삼성전자의 주가가 만원, 주가하락이 예상되어 삼성전자의 주식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만원에 공매도 주문을 낸 후 실제 주가가 하락했을 때 이 주식을 다시 사드려 차익을 내는 것입니다.

 

공매도가 위험한 이유는 현재 같은 시기에 급격히 상승한 주가가 하락할 때 수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연합뉴스

본래 3월 15일 종료 예정이었던 공매도가 5월 2일로 미뤄졌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부과하기에는 

공매도를 주식장에서 소멸시킬 수 없다는 입장을 동시에 발표하였기 때문에 하염없이 긍정적일 수 없으며,

출처 : 연합뉴스

4월 선거를 앞두고 일정을 정하였고, 선거 이후에는 더 이상 공매도의 금지의 연장이나 소멸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관측이 우세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현재의 주식장은 실물경제보다 너무 앞서있어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공매도의 금지기간이 연장되었다고 하염없이 좋아하기 보다 

위험성을 미리 대비하고 대응할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